티스토리 뷰
얼마전 Android Studio 3.0 부터는 Kotlin이 정식 지원된다고 듣게 되었다.
오래 전부터 오라클과 자바 저작권으로 투닥투닥 하고 있는 구글... 때문에 구글이 아예 자바를 버리고 새로운 언어를 만들 것이다! 라는 의견도 꾸준히 있어왔다. 그러한 시점에 스튜디오에서 코틀린을 정식 지원 한다하니 안드로이드 개발을 업에 두고 있는 한 명으로서 꽤나 관심이 드는게 사실이다.
모 이런저런 이유로 코틀린이나 한 번 해보려 한다. 과연 코틀린은 어떤 비전을 갖고 나에게 새로운 무언가를 제공해줄지 들여다 보자.
- 시작
코틀린은 재밌게도 우리에게 IntelliJ, Android Studio, WebStorm, Pycharm... ( 더 많은데... 일단 써본건 이 정도?..) 등의 개발사로 유명한 JetBrain이 직접 만든 언어이다. 사실 IDE 개발사가 직접 언어를 만든다는 점은 MS와 C#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개발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JetBrain이 만든 언어 답게 해당 IDE도 IntelliJ로 손쉽게 시작 할 수 있다. (이클립스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인텔리J를 더 좋아합니다.)
https://www.jetbrains.com/idea/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텔리J를 받도록 하자. 원하는 라이센스로 받아서 사용하면 되고, 커뮤니티 버전으로도 충분하다.
사실 무언가 설치를 할 필요도 없이 인텔리J만 깔면 모든게 셋팅이 되어있다.
새로 파일 생성 후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보자.
실행(Ctrl + Shift + F10) 을 누르면 드디어 코틀린 첫걸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