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노트북을 살 때만 하더라도 우분투를 까는게 이렇게 힘든일이 되버릴줄 상상도 못했다.

옛날처럼 하드웨어 셋팅을 빡빡하게 해야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USB에 설치 프로그램 제대로 넣은 다음 꽂고 실행하면 끝인 시대이거늘...

하지만 거금을 들여서 산 내 그램은 우분투에 대해 확고한 거부 반응을 보였다. 망할놈이...


다른 부분은 전혀 문제가 없었다. usb를 인식 못하는것도 설치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는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정말 결정적인 문제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그래픽이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설치 화면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액정에 수많은 깜빡임이 등장하였고 무시하고 보고 있자니 도저히 눈이 아파서 볼 수가 없었다.


왜 그럴까 고민을 하다가 최신 버전의 우분투를 깔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인가 싶어 옛날 버전을 마구 깔아 보았는데 (10.04부터 보이는데로 깔았다) 정말 다 안되다가 12.04버전에서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 차이를 굳이 살펴보자면 인스톨 화면이 바뀌었는데 최신 버전의 인스톨 화면은 내부적으로 무언가 다른 그래픽 제어를 따르는게 아닌가 싶다.


하지만 문제는 12.04에서는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았다. OMZ....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안잡히다니... 최악이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글링을 시작했다. 찾는 키워드는 2가지.


1. 애초에 인스톨 화면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는가? -> 해결 가능하면 그냥 최신 버전의 우분투를 설치하면 간단하다.

2. 12.04에서 와이파이를 잡는 방법은? -> 자동으로 된다면 최선이지만, 수동으로라도 되기만 한다면 모... 그치만 수동은 귀찮다 -_-;


그러다가 어떤 분이 'screen goes funny when trying to install ubuntu'라고 올린 질문을 찾게되었다. 딱 내 상황이었다. 기쁜 마음에 들어가보니 답변이 달려 있었다.


Answer 1. I read that people have had success installing 10.04, and then upgrading

Answer 2. When you install, try pressing F6 and selecting nomodeset when you install


오호!?


생각해보니 우분투에는 새로 설치를 하지않고 바로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있었다. 이거 좀 그럴싸하다.


그래서 해봤다.


... 안된다.


그래서 결국은 nomodeset 방법으로 해결했다.


하아 그런데 nomodeset으로 해놓으니 기분탓인지 그래픽이 좀 나빠보이는 묘한 효과가 나타났다. 성능이 느려지는 느낌이라던가 등등... -> 알아보니 실제로 성능에 영향을 미침.. 그래픽 연산을 gpu가 아니라 cpu가 하는 방식인듯


하여튼 기분이 좋지 않아서 과감히 우분투를 버리고 간간히 들려오던 민트 리눅스를 설치해보려고 한다. 어디 쓸만한지 한번 해봐야겠다. -> 이야 깔아봤더니 안된다 망할...


아 그리고 재밌는 사실은 모니터 화면은 주구장창 깨져도 집에 있는 27인치 모니터에 연결하면 잘만 나온다. -_-;


구버전에 와이파이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관련 내용을 포스팅 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링크로 들어와주세요.

'Dev Story > Ubuntu'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그램 13ZD940-GX50K에 우분투 깔기- 해결법(1)  (1) 2015.02.05
Ubuntu 국내 미러 사이트  (0) 2014.12.2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