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radle UserGuide 도전기] 9. Groovy Quickstart


  9.1 A basic Groovy project


Groovy 프로젝트를 빌드 하기 위해서는, Groovy plugin을 사용해야 한다. 이 플러그인은 Java plugin에 Groovy 기능을 확장해준다. 플러그인을 추가했다면, 당신은 Groovy 소스 코드는 물론 자바 소스 혹은 양 언어를 mix한 소스 코드를 사용 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Groovy가 자바에서 기반된 언어이기 때문이다.


다음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Groovy plug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build script에 플러그인 추가 코드를 적어야 한다.




위 코드를 수행하면 Java plugin 또한 프로젝트에 추가된다. Groovy plugin은 프로젝트에 compile 태스크와 compileTest 태스크를 확장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Compile : src/main/groovy 폴더에서 소스파일을 찾는다.

CompileTest : src/test/groovy 폴더에서 소스파일을 찾는다.


( 유저 가이드에는 별달리 컴파일을 수행한다고 적혀 있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폴더 설정이 된 곳에서 컴파일이 될 듯 합니다. )


이 컴파일 태스크는 joint compilation(공동 컴파일? 우리말로 적절한 단어를 잘 모르겠네요.. 그냥 자바와 그루비 언어를 융합해서 컴파일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을 사용하는데 위와 같은 폴더 구조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Groovy 컴파일 태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Groovy 라이브러리를 추가 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 추가는 dependencies 설정으로 자동으로 해주실수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가이드에서는 eclipse 플러그인도 넣었더군요. eclipse는 그래들을 이클립스 상에서 수행하기 위한 설정파일들을 생성해주는데요. 딱히 필요 없을 겁니다. 중요한건 의존성으로 그루비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것


  9.2 Summary


이번 챕터는 간단한 Groovy 프로젝트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실제로는 이것보다 설정이 더 들어가야합니다. Groovy 프로젝트는 Java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당신은 Java 혹은 Groovy 어떠한 프로젝트와도 함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원하시면 챕터 24. The Groovy Plugin을 확인해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